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

동아마이스터고등학교

변화하는 학교 아이디들에게 희망을 주는 고성교육

학생활동

포트폴리오 소개

메인페이지 학생활동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 소개


포트폴리오 소개

포트폴리오 메인

1.학생 포트폴리오 필요성

학업적, 직업적 목표 수립 후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 수립, 진행과정을 점검할 수 있다.

  • 가. 나는 누구인가? 나를 체크한다. 생각을 정리하고 내가 가고 있는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.
  • 나. 철저한 자기관리를 통하여 여유 있는 고등학교 생활을 할 수 있다.
  • 다. 유일한 나의 스토리, 나의 이야기를 만들 수 있다.

2. 학생 포트폴리오의 교육적 효과

  • 가. 목표 설정 및 실천 계획 수립
    • 학생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 과정을 통하여 자신을 탐색하고, 자신의 적성과 능력 수준, 경험 등을 이해함으로써, 진로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.
    • 목표 설정 및 실천 과정에서 자신의 역량에 대한 지속적인 성찰·분석과 그에 따른 구체적인 계획을 재수립하는 등 학생들에게 학습 및 진로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활동들을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동기 부여를 할 수 있다.
  • 나. 자기관리 및 자기반성의 기회 제공
    • 학생들은 학습법이나, 생활 태도, 활동상황 등을 뒤돌아보고 학업과 진로 계획을 좀 더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실천할 수 있다. 또한, 이러한 다양한 경험과 활동들을 성찰 평가할 수 있다.
    •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에 본인의 특별한 이야기를 담을 수 있고, 이를 통하여 본인의 재능과 역량, 가치관 등을 충분히 상대방에서 표현 할 수 있다. 학생 포트폴리오는 자신을 한 번 더 되돌아볼 기회 제공 및 막연했던 학습 및 진로 방향을 설정하고, 꿈에 대한 확신을 통하여 자신을 변화 발전시킬 기회가 될 수 있다.
  • 다. 자기관리 및 자기반성의 기회 제공
    • 학생들은 학습법이나, 생활 태도, 활동상황 등을 뒤돌아보고 학업과 진로 계획을 좀 더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실천 할 수 있다. 또한 이러한 다양한 경험과 활동들을 성찰 평가할 수 있으며, 이를 토대로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에 본인의 특별한 이야기를 담을 수 있고, 이를 통하여 본인의 재능과 역량, 가치관 등을 충분히 상대방에서 표현 할 수 있다. 학생 포트폴리오는 자신을 한 번 더 되돌아볼 기회 제공 및 막연했던 학습 및 진로 방향을 설정하고, 꿈에 대한 확신을 통하여 자신을 변화 발전시킬 기회가 될 수 있다.

3. 학생 포트폴리오의 활용

  • 가. 고등학교 3년 동안 다양한 자료를 축적하고 관리하여 자신만의 학생포트폴리오를 만들었다면, 취업이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나의 역량 홍보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. 포트폴리오는 이력서, 자기소개서와 달리 과정별 경험과 성과를 중심 으로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그 어떤 자료보다 더 차별화될 수 있다.
  • 나. 관련 직무역량 평가를 위한 해당 직무 관련 활동 과정과 성과 등을 평가하는 최근 채용 트랜드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한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. 따라서, 학생포트폴리오는 독창적인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에 충분한 스토리이며, 소재 거리가 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.
  • 다. 학생포트폴리오는 학업관리를 위한 학업계획표, 역량개발을 위한 진로계획표, 직업 역량증빙을 위한 역량홍보자료, 인생 설계를 위한 자서전, 취업 면접을 위한 전인적 평가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.

4. 2020학년도 동아마이스터고등학교 포트폴리오의 중점사항

  • 가. 지속 가능한 포트폴리오
    • - 단순히 양식을 채워서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구성
    • ☞ 과정형 포트폴리오 도입
  • 나. 유용한 포트폴리오
    • -작성한 후 사용하지 않으면 의미가 축소되기 마련이므로 실제 학생들의 취업 및 학교생활과 밀착되어 유용하게 쓰일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용
    • ☞ 취업과의 연계 및 취업 상담 자료 활용
    • ☞ 교내 포트폴리오 대회 및 시상으로 독려
    • ☞ 학교생활 및 창·체 관리
  • 다. 부담을 최소화하는 포트폴리오
    • -작성하는 학생과 관리하는 교사 모두에게 포트폴리오는 부담이 될 수밖에 없지만, 그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운영 및 관리에 대한 충분한 사전 계획
    • ☞ 관리 및 지원 시스템 구축
  • 라. 자기주도적 포트폴리오
    • -학생 스스로가 목표를 설정하고 그 결과를 모니터링하고 피드백하면서 스스로를 발전시킬 수 있는 포트폴리오

5. 포트폴리오 대회 및 시상(안)

  • 가. 학기별 우수포트폴리오 학생 시상 계획
    • - 담임추천(학급당 1명)
    • - 매점이용권(2만원)
    학년 1학년 2학년 3학년

    추천

    과정형 포트폴리오

    완성형 포트폴리오

    맞춤형 포트폴리오

  • 나.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및 전시회 계획
    • -시기 : 2학기 중
    • -학급별로 추천된 포트폴리오를 전시하고 심사하여 선정
    • ☞ 학년별/단계별 시상
  • 가. 3단계 구성

    동아마이스터고등학교 개인역량강화 포트폴리오 『업고(UP&GO』프로젝트

    과정형 포트폴리오: 성장

    완성형 포트폴리오: 확장

    맞춤형 포트폴리오: 도전

    단계별 세부사항

    단계별 세부사항

    단계별 세부사항

  • 나. 단계별 세부사항

    단계별 세부사항

    단계별 세부사항

Ⅰ. 학업 관리page

  • 1.학업중점관리표/과목별 학업성장카드/수업카드
  • 2.방과후교육활동
  • 3.외부기관교육활동
  • 15
  • 17
  • 19

Ⅱ. 창의적체험활동 관리page

  • 1.진로/자율활동
  • 2.봉사활동
  • 3.동아리활동
  • 22
  • 24
  • 26

Ⅲ. 개인활동 관리page

  • 1.현장체험학습(개인)
  • 2.학교프로그램(행사/대회)참여 활동 및 개인 활동
  • 15
  • 17
  • 19

Ⅵ. 개인 역량관리page

  • 1.마이스터이증누가기록
  • 2.자격증/인증/교육이수(비교과)
  • 3.수상현황
  • 4.외국어능령
  • 5.독서활동
  • 34
  • 36
  • 39
  • 41
  • 43

Ⅴ. 취업역량 관리page

  • 1.진로/취업로드맵
  • 2.진로/취업 상담 활동
  • 3.검사 및 평가 기록
  • 4.나의 취업 도전기
  • ▣ 취업준비자료(자소서/지원서/회사정보)
  • 별첨
  • 46
  • 48
  • 50
  • 51